코로나(COVID-19)로 인해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온 세계가 고통을 겪고 있다. 21세기가 들어서면서 새로운 세기에 대한 전망 중에서 두 가지가 눈에 띄였는데 한 가지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의해서 인류가 큰 위협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과 21세기는 종교의 세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적어도 전자는 이미 현실로 드러났고(앞으로 더 독한 것들이 와서 인류를 위협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후자는 예상치 못한 의미에서,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맞아들어가고 있다.
최근 광화문에서 있었던 집회의 주축이 사랑제일교회이고 그 교회의 담임목사인 전광훈 목사가 중심을 이룬 (건전하지 못해 보이는) 보수단체들의 집회가 있은 후 코로나 사태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개신교의 이름으로 자행된 집회 참가자들과 그들의 리더들의 행태는 나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의 분노와 반감을 자아내고 있다. 정부는 이들의 무모함과 위험한 행동에 대처하느라 너무나 많은 수고를 하고 있다.
이런 개신교 일부의 행태를 보면서 대부분의 교회와 리더들, 교인들은 그들에 향해 이해할 수 없다는 듯 고개를 저으며, 심지어 손가락질하고 비난을 서슴지 않는다. 마치 "그들"과 "우리"는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하지만 조금만 더 들여다 보면 그 둘이 결코 다르지 않은 한 몸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며칠 전 대통령과 회동을 한 소위 개신교 리더들이라고 하는 자들의 일부가 정부의 방역 방침을 반대하는 듯한 목소리를 내고 자신들을 사업자 취급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한 좋은 예인 것이다. 코로나 상황이 얼마나 엄중한 상황이고, 자신들의 종교 집회 행위가 이웃과 사회에 얼마나 큰 해를 끼칠 것인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이기적인 기독교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물론 개신교 교회와 교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정부의 방역지침을 잘 따르면서 협조하고 있다. 그리고 문제 많은 개신교에 대해서 개혁의 목소리를 꾸준히 내는 사람들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광화문 집회 참가자들이 독버섯과 같은 존재들이라면, 한국의 평균적 교회의 풍토가 그 독버섯이 잘 자랄 수 있는 토양을 제공했다는 것이 내 의견이다. 이런 면에서 "그들"과 "우리"를 나누면서 한 발 빼려고 하는 교회 지도자들과 교인들의 행태는 꼬리자르기식의 대처일 뿐, 언제든지 제2, 제3의 광화문 집회자들을 양산할 수 있다. 개신교는 그들의 모습의 자신의 민낯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받아들이고, 철저한 자기개혁을 시작해야만 독버섯이 자랄 수 없는 토양으로 완전한 기경이 가능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개신교회의 어떤 특징들이 이런 독버섯이 자랄 토양이 되었는가? 첫번째는 반지성주의이다. 이 전의 글에도 강조한 것으로 기억하는데 루터의 종교개혁의 핵심 중 하나는 성경이다. 성직자만 읽을 수 있었던 성경을 일반 성도들에게 돌려주는 것, 그래서 그들이 성경을 직접 읽고 묵상하고 연구하도록 하는 것이 종교개혁의 핵심 중 하나다. 하지만 현재의 개신교인들 중에서 성경을 연구하는 사람은 물론 읽기라도 하는 사람은 찾아 보기가 매우 드물다. 교회는 그것을 강조하지 않으며 많은 경우 오히려 그들을 성경으로부터 떼어놓는다. 그저 목회자가 설교를 통해서 전하는 것 정도면 충분하다고 여기게 만든다. 여기에는 교인들을 목회자에게 의존하고 종속되게 만들고자하는 매우 불순한 의도도 숨어있다고 확신한다. 성경을 열심히 읽는 성도들은 교회 안에서 목회자에게 매우 부담스러운 존재이며 그들이 성경을 바탕으로 목회자에게 반대하거나 반발하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오히려 성경에 대해서 철저하게 무지한 가운데, 목회자의 말을 하나님의 말로 여기고 무조건 "순종"(나는 맹목적인 추종이라고 부르고 싶다)하는 교인들을 선호하기에 성경은 이미 대부분의 일반 성도들로부터 멀어져 있다. 따라서 그들은 성경을 기준으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자신의 판단이 없고 목회자가 옳다고 말하는 대로 끌려가게 되어 있다.
반지성주의는 일반 성도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요즘 신학교에 진학하는 사람들이나, 신학교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가지는 지적인 열등감(혹은 열등함)도 큰 몫을 차지한다. 목사나 신학생들이 지적으로 매우 무식하다. 최근 지적 흐름에 대해서 토론하거나 반박할 능력을 가진 자들이 몇이나 될까? 많은 경우 그들은 지적으로 성숙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 그리고 소위 "목회활동" 중심이기 때문에 앉아서 성경을 깊이 연구할 틈도 없고, 노력도 하지 않는다. 성도가 무지하기 때문에 목회자가 어느 정도 무지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교인들은 설교 단상에서 선지자적 목회자를 좋아하지 않고 엔터네이너를 더 사랑한다. 입담 좋은 이야기꾼에게 귀를 기울이지 죄와 회개를 지적하는 통렬한 설교는 부담스러워 한다. 따라서 많은 목회자들은 지적인 성숙과 성경연구에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 가운데 자신도 반성주의적 존재가 되어간다.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에 처한 교회가 한국에 얼마나 많은가?
두 번째는 앞에서도 설명했듯, 목회자에 절대복종하는 교회 풍토, 그리고 수많은 교회 프로그램으로 성도들을 교회 중심으로 이끌어 들이는 교회의 행태, 이런 원인에 성경에 대한 무지를 더해 초래되는 교회 안에서의 생활과 교회 밖에서의 생활이 철저히 분리되어 있는 이런 상황이다. 개신교, 특히 장로교에서 목사는 장로들 중 한 명일 뿐이다. 장로들의 역할이 나뉘는데, 그 중에서 설교와 목회를 담당하는, 조금은 특별한 장로일 뿐이다. 하지만 현대 한국 교회에서 담임목사(다른 목사는 거의 무시된다)의 역할을 거의 하나님 수준이다. 담임목사에게 하는 것이 하나님에게 하는 것과 같다는 무언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성경 어디에 그런 가르침이 있는지 모르겠다. 내가 아는 바로서는 내 주위의 작은 자에게 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에게 하는 것이라는 가르침은 분명히 있다. 담임목사가 그 "작은 자" 그룹에 속하는지는 심히 의심스럽다.) 무지한 교인들이 담임목사를 하나님처럼 떠받드는 가운데 담임목사가 아무리 비이성적이고 불법적인 행위를 한다고 하더라도 교인들은 그를 따라간다.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크고작은 목회자의 비리와 부정과 불법을 교회가 떠안고 가는 것도 그 때문이다. 성도를 목회자의 추종자로 만들기 위해 교회는 많은 프로그램들을 돌리며 교인들을 교회 안에 묶어두려고 한다. 개신교의 교인은 세상에 파송받은 작은 목회자/선교사들이다. 그들이 있어야 할 곳은 교회가 아니라 세상 한 가운데이며, 거기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향기를 전하며 세상사람들을 섬기는 자들이다. 하지만 교회는 그들을 교회로 불러들이고 묶어놓는다.
세 번째는 교회의 정치 성향이다. 미국의 보수교회와 마찬가지로 한국의 교회는 기본적으로 보수주의다. 교회가 보수적인 것은 문제가 없다. 보수적인 것과 보수주의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다. 한국의 교회는 보수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정치적으로 편향된 것은 사실이다. 모든 교회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정치적이며, 정치적으로 특정 당, 특정 정치세력과 과도할 정도로 결탁되어 있다. 해방 전 우리나라 기독교의 중심이 평양이었고, 북쪽이 강했었는데, 공산화되면서 북한의 교회가 이루 말할 수 없는 잔인한 탄압을 받았고, 그 악몽같은 경험을 가지고 남쪽으로 내려온 기독교인들이 공산당에 대해서 반감을 가지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그점에서 북한 공산당이 잘 한 것은 하나도 없다. 문제는 그런 경험과 박정희 시대에 권력과 결탁한 교회 지도자들의 결국 정치적으로 편향된 교회를 만들어 버렸다는 것이다. 교회가 세상의 모든 일을 판단하는 유일한 잣대는 성경이어야 한다. 보수주의나 진보주의가 아니라 성경주의여야 하며 성경적이어야 한다. 성경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는 것은 때로는 극진보주의적인 모습도 보일 수 있고 극보수의 모습도 보일 수 있다는 말이다. 성경은 결코 진보주의이기만 하거나 보수주의이기만 하지 않는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기에 하나님적일 뿐이다. 진보주의가 하나님적인가? 보수주의가 하나님적인가? 그런 면도 있고 그렇지 않은 면도 있다. 교회가 할 일은 성경을 중심으로 보수주의이건 진보주의이건 통렬하게 비판하는 선지자적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하지만 개신교는 그런 중심을 잃어버리고 보수주의라는 색안경을 끼고 세상을 바라본다. 성경 이전에 보수주의라는 정치색깔이 먼저인 것으로 적어도 나는 본다.
이 외에도 지적할 것은 정말 많다. 일부 목사들이 대통령에게 교회를 사업장 대하듯 하지 말라고 했다지만, 나는 현재 정말 많은 개신교 교회들이 영적 장사를 하는 사업장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개신교 일반 교인들 뿐만 아니라 목사와 장로, 집사들의 도덕적 감수성이 사회일반의 평균 이하인 경우도 허다하다. 사회의 등불이 아니라 수치가 되어버린 목사, 장로, 집사들이 얼마나 많은가? 하지만 여기까지만 하련다. 코로나 사태로 개신교에 대한 국민의 이미지는 매우 부정적이 되었다. 교인들 중에는 이것이 억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나는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교회가 뿌린 씨를 정직하게 거두고 있는 것 뿐이며, 교회가 철저하게 반성하고 회개하고 갱신해야만 하는 이유를 보여주고, 오히려 원동력이 된다고 믿는다. 만약 개신교가 이를 등한시 한다면, 개신교는 결코 다시 일어서지 못할 것이다. 양적 팽창은 있을 수 있겠지만, 질적으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모습에 가까이 다가가는 것은 요원해질 것이다. 솔직히 나는 개신교의 갱신 가능성에 대해서 매우 낮게 보고 있고, 루터가 했던 것과 같은 또 한번의 종교개혁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이고, 나는 그런 새로운 종교개혁에 기꺼이 동참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
개신교여! 무지에서 벗어나기를... 비둔해진 거대한 공룡같은 상태에서 벗어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