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팔 부는 자와 노래하는 자들이 일제히 소리를 내어 여호와를 찬송하며 감사하는데, 나팔 불고 제금 치고 모든 악기를 울리며 소리를 높여 여호와를 찬송하여 이르되 "선하시도다! 그의 자비하심이 영원히 있도다!"하매, 그 때에 여호와의 전에 구름이 가득한지라. 제사장들이 그 구름으로 말미암아 능히 서서 섬기지 못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이 하나님의 전에 가득함이었더라. (대하 5:13-14)
역대하 4장과 5장에 나오는 솔로몬의 성전.
하나님의 말씀대로 성전을 짓고, 거기에 언약궤를 모시고 하나님께 제사하며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는 그 장엄한 광경을 상상해 본다. 아론계열의 제사장들이 수 많은 희생제물을 하나님께 드리는 가운데, 레위인들은 성전의 여러 곳에서 각자 맡은 임무를 수행하고,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 등 하나님을 찬양하는 찬양대는 하나님을 소리높여 높인다.
죽어가는 짐승의 울부짖음, 찬양, 분주한 섬김, 성전 안에 들어와 있는 이스라엘 남자들의 설렘과 기대, 성전 밖에서 이 모습을 직접 보지 못하고 호기심 가운데 소리로만 듣고 있는 여성들의 기도.
이 모든 광경은 참으로 아름다운 광경이다. 그 모든 것의 중심에는 언약궤가 있고, 그 언약궤의 중심은 속죄소이며, 하나님께서는 상징적으로 그 속죄소에 거하신다. 즉, 모든 것의 중심이 하나님인 것이다.
그것이다. 바로 그것. 모든 것의 중심에 하나님이 계시는 것. 내 모든 삶의 중심에 하나님이 계시는 것. 그리고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이 그분을 섬기는 것. 그것이 바로 성전신앙인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이후 은혜의 세대를 살고 있는 나에게 성전은 바로 내 자신이며, 내 안에 성령 하나님께서 내주하신다는 것. 따라서 그 성령 하나님께 순종하는 가운데, 그분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고, 그분께 경배드리는 삶을 사는 것. 그것이 신약시대의 성전 신앙일 것이다.
그리고 이스라엘 가운데 좌정하신 왕이신 하나님의 위엄. 제사장들이 능히 서서 섬길 수 없을 정도의 위엄을 가지신 그분.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지만, 그분을 마치 옆집 마음씨 좋은 아저씨나 형님, 혹은 손자가 무슨 버릇없는 행동을 해도 "허허!" 웃으며 그냥 봐 념겨주는 마음씨 좋은 할아버지로 생각하는 것은 정말 큰 오산이다. 그분의 위엄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것이며, 그분은 내가 고개를 들고 쳐다보는 것조차도 불가능할 정도로 크고 위대하신 하나님이다.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서 그분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특권을 누리긴 하지만, 그래서 특별히 친밀한 관계를 누릴 수 있는 것은 맞지만, 함부로 대할 대상은 절대 아니다.
하나님. 내 하나님은 내가 늘 그러는 것처럼 쉽게 무시를 받아서는 안되는 분이시다. 귀찮은 존재로 여김을 받아서는 절대 안되는 분인 것이다. 내 편의를 위해 내 욕망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이 절대 아니다!!!
성경적인 의미에서의 "사랑"은 결코 감정의 특정한 상태가 아니다. 하나님에 대한 경외감. 그 경외감에서 나오는 복종.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 드리는 내 사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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