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삶은 그리스도인의 지상과제이다. 모든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가장 근본적인 속성인 거룩에로 부르심을 받았고, 그들은 반드시 거룩해지는 삶을 살아야 한다. 삶의 거룩 지수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삶을 살아야 한다.
거룩한 삶... 어떤 것이 거룩한 삶일까? 어떤 행위들이 거룩할까?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 언젠가 갖 결혼을 한 형제가 나에게 부부간의 성관계에 대해서 고민을 털어 놓은 적이 있었다. 아내와 성관계를 갖는 것이 뭔가 거룩하지 못하고 정결하지 못한 것으로 느껴져서 거리껴진다는 것이다.
비단 그 형제 뿐만 아니라, 소위 "믿음이 좋은" 형제 자매들은 분명히 성적인 것에 대해 거리끼는 마음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부부 사이에 성적인 문제로 고통스러워하는 경우의 많은 경우가 성 자체를 터부시하는 자매들에서 비롯된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부부간의 성관계... 그것은 거룩하지 못한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창세기 2장에서 결혼이라는 제도를 만드셨다. 그리고 최초의 커플인 아담과 하와에에게 명령하셨다.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찌로다(창 2:24)
For this reason a man shall leave his father and his mother, and be joined to his wife; and they shall become one flesh.(NASB)
하나님께서 최초의 부부에게 "둘이 한 몸을 이룰찌로다"라고 명령하셨을 때, 그 의미는 다중적이다. 하지만 그 여러 의미들 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부부간의 육체적 관계를 제외할 수는 없다. 한 남자와 한 여자를 남편과 아내로 부르신 하나님께서 그 둘에게 "원하시는" 것 중의 하나가 육체적인 결합이다.
이 후 성경 전반에 걸쳐서 부부간의 성관계에 대한 하나님의 입장은 너무 분명하다. 그것은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부부의 관계로 맺어짐에 있어서 성관계는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이다. 수 많은 성경의 본문 중의 하나가 바로 아래 말씀이다.
너희의 쓴 말에 대하여는 남자가 여자를 가까이 아니함이 좋으나 음행의 연고로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 남편은 그 아내에게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찌라. 아내가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이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 서로 분방하지 말라.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상 얼마 동안은 하되 다시 합하라 이는 너희의 절제 못함을 인하여 사단으로 너희를 시험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고전 7:1-5)
이 본문은 부부관계에서 성관계가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어떤 원리에 의해서 성관계가 이루어져야 하는지도 명시하고 있다. 그것은 남편이나 아내나 자신의 몸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주장하도록, 즉 상대방이 성적 욕구가 있을 때 그것을 해소시켜 주는 것이 부부간의 도리라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물론 그 요구가 폭력적이거나 강제적이어서는 절대 안된다는 것이 성경전체에서 말씀하시는 부부관계뿐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의 근본 원리인 것은 두 말할 나위 없다.
어쨋든 하나님께서는 결혼이라는 제도를 만드시고, 그 안에서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성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반대하시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당연한 것으로 권장하고 계시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매우 기뻐하시는 일" 중의 하나인 것이다. 부부간에 있어서는 오히려 그런 관계를 터부시하며 거부하는 것이 거룩하지 못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성행위가 결혼이라는 제도를 벗어나 있거나, 그 제도 안에 있어도, 성경적 원리에 따르지 않을 때는 하나님께서 결코 기뻐하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시는 모든 것은 죄이다.
결국 성행위 자체가 거룩과 거룩하지 못함을 구별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하나님의 뜻에 얼마나 합치하느냐가 구별의 기준이 된다.
같은 원리로 본다면, 기도하는 것, 말씀보는 것, 예배드리는 것 등등 그 행위 자체로 매우 거룩해 보이는 행위들도 그것이 어떤 원리에 따라서 드려지느냐에 따라 거룩한 것이 될 수도 있고, 매우 사악한 것이 될 수도 있다. 주일에 예배를 드리지만, 그 자신을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는 간절한 마음이 없이, 냉랭한 마음으로 자리만 차지하고 앉아 있는다면, 그 예배 행위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죄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거룩한 행위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행위이고, 그것은 성경에서 가르치는 대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드려지는 행위이다. 그 행위는 하나님을 지극히 사랑하는 것과 이웃에 대한 사랑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뜻대로 드려지는 것만을 기쁘게 받으신다.(레위기 제사제도 참조)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라 할 터이나 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딤전 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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