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서를 공부하면서 다니엘과 세 친구인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혹은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가 참 부럽다는 생각이 든다.
그 이유 하나는 다음 구절에 나온다.
"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지식을 얻게 하시며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신 외에 다니엘은 또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달아 알더라.(As for these four youths, God gave them learning and skill in all literature and wisdom, and Daniel had understanding in all visions and dreams.)"(1:17, 영문은 ESV)
하나님께서 그들로 하여금 지식을 얻게 하셨을 뿐만 아니라,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셨다. 학문을 하는 나로서는 가장 부러운 능력이 바로 지식과 학문에 명철하게 하시는 것 아닌가? 공부를 하면 할수록 내가 뭔가를 알아간다는 생각보다는 부족함을 느끼며 내 능력없음을 한탄하는 경우가 훨씬 많은 내 현실을 보면서 하나님으로부터 학문에 대한 능력을 부여받은 다니엘과 세 친구가 무한 부럽기만 하다.
그들이 부러운 또 다른 이유, 더 중요한 이유는 바로 그들의 동역이다.
"이에 다니엘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서 그 동무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에게 그 일을 고하고,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긍휼히 여기사 자기 다니엘과 동무들이 바벨론의 다른 박사와 함께 죽임을 당치 않게 하시기를 그들로 구하게 하니라."(단 2:17-18)
느부갓네살왕이 범상치 않은 꿈을 꾼 후에 그 꿈이 무엇인지와 그 해석을 동시에 알려라는 추상같은 명령, 어찌보면 불가능한 명령을 내린 후 그 당시 지식인들이 모두 처형될 위기에 처해있을 때, 하나님을 굳게 믿은 다니엘이 자신이 그 일을 감당하겠다고 선언한다. 그것은 자신의 목숨을 건 행동이었다. 만약 그가 말한 대로 왕이 무슨 꿈을 꿨는지를 말하지 못한다면, 그는 왕을 농락한 댓가로 처참한 죽음을 맞이해야 했으면, 자신의 민족 또한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그런 위험한 모험이었던 것이다. 그런 절대절명의 상황에서 기도를 부탁할 수 있는 친구들이 그에게는 있었다. 그리고 그 친구들은 마치 자신의 목숨이 걸린 것처럼 간절하게 기도했고, 마침내 하나님은 그들의 기도에 응답해서 다니엘에게 그 꿈과 해석을 보여 주셨다.
이후로도, 바벨론과 페르시아라는 당시 초강국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지켜가는 데 많은 생명의 위협을 겪었고, 풀무불과 사자굴이라는 죽음의 경계선을 넘나드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그럴 때, 그들은 믿음의 동역자가 있었고, 그 동역자와 같이 함께하는 가운데 넘어지지 않고, 하나님을 바라보며 서로 격려하는 가운데 믿음의 길, 자신들의 목숨과 기득권을 내려 놓는 길로 나아갈 수 있었고, 종국에 이방의 한 중심, 우상숭배의 한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사는 복된 자들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목숨을 걸고 주님이 기뻐하시는 길로 나아가는 결단. 그것은 바벨론과 페르시아의 시대 뿐만 아니라 오늘날 한국에서도 동일하게 믿는 자에게 요구되는 결단이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세상 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교회가 맘몬이라는 우상을 섬기며 거기에 절하고 있는 이 사회 속에서, 거기에 절하지 않고, 살아계신 하나님께만 경배를 드리고 그분께만 무릎을 꿇겠다는 믿음의 결단은 사회 뿐만 아니라 교회 내에서도 조롱과 핍박의 대상이다. 때로는 밥줄을 포기해야만 하고, 작게는 사람들 사이에서의 삶을 포기해야 한다. 그런 믿음의 길을 가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내 개인이 하나님 앞에 보다 더 바르게 서고, 거룩한 삶 가운데 그분을 더욱 의지하는 것과 함께, 동시에 같은 뜻을 가지고 서로 격려하며 기도해주고, 함께 삶을 나누는 동역자들인 것이다.
나는 동역자들과 함께 살아가는 믿음의 삶이 얼마나 강력한 것인지,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를 경험했었다. 하지만 삶의 터전이 완전히 바뀐 지금, 거의 1년 동안 광야에 홀로 남아 있는 외톨이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동역자가 그립다. 믿음으로 나를 깨어있게 하고, 같이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일을 도모할 동역자들...
그것이 바로 다니엘과 세 친구가 무척 부러운 이유다.
.